안녕하세요 오늘 볼 종목은 코오롱플라스틱 주가입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구조용 및 기계 부품에 적합한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서 주로 금속 대체를 목표로 한 것" 또는 "자동차 부품이나 기계부품, 전기, 전자부품과 같은 공업적 용도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일반 범용 플라스틱에 비해 내열성과 인장강도, 굴곡탄성률 등에서 매우 우수한 물적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범용 플라스틱보다 강도가 높아 기계, 전기/전자, 자동차 부품 등 의 제조에 이용되고 있고, 플라스틱 수지로 성능이 뛰어난 폴리머가 많이 개발되면서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부상하였습니다. 플라스틱의 가장 큰 결점인 내열성은 이러한 고기능성 플라스틱의 출현으로 대폭 개선되었으며, 강도와 강성(剛性)은 유리 섬유나 탄소 섬유를 충전함으로써 현저하게 향상되었습니다.
최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사용분야가 넓어지면서 수요가 크게 신장되고 있으며, 새로운 수지들이 개발 및 시판됨에 따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5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PA,PBT, POM, PC, MPPO)을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오롱플라스틱의 사업부문은 POM과 Compound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POM은 POM의 Base resin 및 Compound resin 제조와 POM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전 및 자회사 운영과 관련한 서비스 등 POM 관련 부대사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Compound 제품은 PA, PBT를 중심으로 PEL, PET 등 다양한 소재의 각 Base 제품에 특정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을 향상시키는 사업입니다.
POM의 경우 작년보다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며, 컴파운드의 경우 작년과 비슷한 매출액을 보여줍니다.
자산이 이 부채에 비해살짝 줄었습니다.. 부채는 많이 줄었네요..
자본총계또한 살짝 늘었습니다.
매출액은 작년의 절반에는 못미치며,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또한 아직 작년에 미치지 못합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보유지분 66.73%으로.. 유동주식수가 많이 적습니다.
영업이익이 작년에 많이 오른게 느껴지네요...
주가는 21년도에 최고봉을 찍으려 하고 그이후 계속 하락세입니다.
요즘 자동차주 전장주 플라스틱 주가 대부분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어무 떨어지지 않았나 하는생각도 들긴합니다..
앞으로 전장 플라스틱등 자동차 관련주들을 유의깊게 봐야할거같아요